닥터오심리상담센터
홈 > 예약.커뮤니티 > 상담후기
상담후기

행동수정요청대화를 하면서 아내의 서운함을 느꼈습니다

닥터오 0 372 2023.03.23 12:30

오늘 상담을 통해서 새롭게 깨닫게 된 사실, 생각, 느낀 감정 등 도움이 된 점은 무엇인가요?  


행동수정요청대화를 하면서 그동안 아내의 서운함을 느꼈습니다. 아내는 저에게 약속을 잘지켜달라는 요청을 해주었습니다. 들으면서 많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내는 평소 신의있는 사람이지만 저는 아내에게 어떤 사람이었을까 생각해보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저번주 딸과 아내간의 의견대립으로 집안 분위기가 냉냉했었는데 자기 중심적인 대화로 서로간의 배려없이 각자 해석한 결과라고 보았고, 중간에서 아무것도 하지않은 저에 대한 서운함도 듣게 되었습니다. 서로를 안전하게 중재하기가 쉽지 않군아라고 느꼈습니다. 상대방을 변화시킨다는 것은 많이 어렵지만, 그만큼 중요하고 값진 것이라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행동수정요청 대화를 좀 더 연습해봐야겠습니다.


오늘 상담내용을 생활에 어떻게 적용하고 실천할지에 대한 생각을 구체적으로 적어주세요 


오늘 행동수정요청 대화를 하면서 느낀점은 상대방을 변화시킨다는 것이 매우 어렵다는 것입니다. 서로간 쌓여있던 안좋은 감정들과 상대방의 개선을 우선시 하는 사고방식들이 바탕에 깔려 있었기 때문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상대방을 변화 시키는 것보다 우선적으로 나 자신부터 먼저 변화되어야겠다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정중한 방법으로 가족과 행동수정요청대화를 시도해볼 수 있는 기회는 값졌습니다. 말투, 행동에 가족들을 배려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 보니 주말만이라도 가족을 위해 청소, 정리 등을 솔선수범하고 따듯한 말을 건내야겠습니다.


Comments



고민, 나누면 가벼워집니다

  • --

개인정보수집이용에 동의합니다. [자세히]


상담신청